기술원, 인증신청 기업에 기술지원 나선다

by 삼성엘텍 posted Nov 14,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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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원, 인증신청 기업에 기술지원 나선다


품질안전 사각지대 해소 위해 '모델인증' 강조

안전인증제도 운영 4년차, 올해는 기존 안전인증에 대한 재심사를 대거 앞두고 있어 한 사이클을 완전히 돌아가는 해다. 많은 승강기 부품업체와 완성업체들이 인증을 경험했지만,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자본이나 인력적 한계로 인증심사에 어려움을 겪는 곳들이 많다. 이에 담당기관인 승강기안전인증기술원(원장 장웅길, 이하 기술원)에서 중소기업 인증애로 해소에 나서기로 했다. 본지는 기술원 안전인증실 관계자들을 만나 올해 인증실에서 계획중인 기업지원 사업과 안전인증 현황에 대해 물었다. 


안전인증제도 시행 후 본격적으로 도래하기 시작한 정기심사, 접수 현황과 준비 상황은?
전기식 엘리베이터 모델안전인증 최초인증 취득 건수는 161건이며, 에스컬레이터 최초인증 취득은 7건이다. 이 중 정기심사 접수건은 33건(진행 32건, 완료 1건)이다. 현재 티케이엘리베이터 모델승강기가 제일 먼저 정기심사를 완료했다.
정기심사의 경우 인증 시행 후 최초인증을 받을 때처럼 인증접수가 한꺼번에 몰리지는 않기 때문에 일정이 지연되는 일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본다. 부품인증 역시 마찬가지로, 업체들은 인증기한 만료일을 고려해 여유를 두고 접수하면 된다. 
부품인증실은 올해 시행될 제어반 기능안전 인증에 집중하고 있다. 기능안전 인증분야는 신청 기업의 CEO와 담당자의 관심과 노력 여부에 따라 기술수준이 결정되기 때문에, 잘 준비된 기업들은 기능안전에 대한 이해도가 대기업과 큰 차이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인증실에서는 작년에 8차례에 걸쳐 실시한 강의형 세미나와 올해 예정된 4차례 실무과제형 세미나를 통해 업체들의 기능안전 인증 준비를 지원한다. 이 실무 세미나가 마무리 되면, 관련업계의 기술수준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증시행 4년차에도 여전히 인증애로 호소하는 기업들…기술원은 어떤 역할 했나 
기술원에서는 승강기안전관리법 전면 개정 이후 승강기안전인증을 받지 못한 중소기업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뒀다. 작년엔 분기별로 승강기 기술세미나를 열어 기업들의 문의가 많고 특히 어려워했던‘설계심사’ 부분을 핵심적으로 다뤘다. 
작년 진행했던 기술세미나는 취지 자체가 중소기업의 인증애로 해소 목적이다. 대기업은 인증관련 조직구성이나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중소기업은 설계인력 부족으로 인한 기술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기업은 인력이나 시스템적으로 분업화가 잘 되어있고, 인증제도 이전부터 자체 설계자료와 노하우가 축적돼 있어 인증 과정에서 비교적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중소기업은 잦은 담당자 변경, 경험이 부족한 설계인력, 아예 인증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일부 업체들은 설계 업무 외에도 품질관리 인력 부족으로 원자재관리나 공정관리 등 승강기 부품시료 관리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특히 공장심사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호소하고 있어 기술원에서도 공장심사 가이드를 업계가 좀 더 쉽게 따를 수 있도록 개선해 배포하고, 업체에 직접 지도를 나가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기술원은 업계의 인증편의를 위해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안전인증 써비스’는 모델인증 승강기 시험을 기술원이 있는 거창 시험타워가 아닌 신청업체의 사업장이나 설치현장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서비스다. 거창시험타워에 승강기를 거는 물류비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 업계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변경인증 제외대상 확대와 설계, 공장심사 보완 및 기간연장을 각각 2회로 늘려 업계의 부담도 완화했다. 이 외에도 개별승강기안전인증 수수료 인하, 변경인증 및 정기심사 설계수수료 절감 적용지침을 마련해 심사일수 기준으로 비용청구를 하는 산정방식을 도입했다. 

기술세미나를 마련하고 인증신청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 이후, 기업들의 반응이 궁금하다 
승강기인증실은 지난 2020년 자체 개발한 ‘구조해석 표준 TOOL’프로그램을 올해 3차 고도화 해 배포했고, 세미나에서도 이를 집중 강의했다. 실제 설계검토 과정에서 오류가 많았던 기업들이 기술세미나 이후 설계오류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많았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또한 진동, 소음 등 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측정장비 전문가가 참여해 기업 엔지니어들에게 제대로 된 장비사용법, 수집데이터 분석방법에 대해 해설하면서 인증 시험단계를 꼼꼼히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중소 완성업체의 경우 전기파트 기술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 고심 끝에 중기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삼일엘텍, 대성IDS 제어반 실무담당자를 초청해 각 기업의 인증담당자들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현장에서 이뤄진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한편, 부품인증실은 올해 3월부터 적용 예정인 기능안전(PESSRAL, PESSRAE) 인증을 앞두고 8차례 회의를 가졌다. 주로 제어반 업체에 해당되는 기능안전은 전기와 소프트웨어 분야가 중첩된 고도의 기술분야이기 때문에 처음엔 담당자들도 막막함을 느꼈다고 한다. 기술원에서도 법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인증실은 업계와 만나는 자리를 많이 만들고, 강의를 통해 기능안전에 대한 담당자의 이해를 높이려 노력했다. 
다행스럽게도 8회에 걸친 세미나 이후 기능안전에 대한 이해도 설문조사(세미나 전 3.12점/후 6.52점)도 긍정적으로 나왔기 때문에 기능안전 심사 시 업계가 느끼는 부담은 조금 줄었다고 볼 수 있다.  

중소기업의 모델인증 전환 쉽지 않아…고육지책이 필요한 시기같다. 
올해 안전인증 취득을 위한 기술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예산도 작년보다 확대편성했다. 작년 하반기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기술세미나(ESG세미나)를 올해도 개최할 예정이고, 중소기업의 모델인증 비용을 지원하는 공헌기금 프로그램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사업’ 선정 업체를 작년보다 많은 8곳으로 늘린다. 내년엔 12개 업체로 확대될 예정이어서 모델인증을 받지 않은 중소기업들을 개별인증에서 모델전환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인증에 필요한 기술지원과 공장심사, 안전성시험 등 기술분야 실무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모델인증 취득을 돕는 ‘CMC 프로젝트’도 올해부터 진행한다. 모두 궁극적으로 모델안전인증 전환을 유도하는 사업들이다.  
부품인증실은 지난 세미나를 통해 업계의 기능안전 인증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이뤄졌다고 판단해 실제 인증 프로젝트를 가지고 참여하는 실무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다. 4차례에 걸쳐 ▲설계 계획서 및 사양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시스템 및 시험/평가 순서로 개최하며 업체들과 만난다. 기능안전 인증 기술도서를 업체 담당자가 직접 작성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과제형 세미나다. 인증 일정을 업체의 실제 프로젝트에 맞춰 진행하면서, 최종적으로 시스템개발에 대한 기술전반의 내용을 업체가 보유하도록 이끌고 있다. 
이 외에도 기술원은 행안부와 제도개선TF, 업계 간담회를 운영하며 업계를 비롯한 학계, 타 기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청취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합리적이고 안전한 승강기 인증제도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안정적인 인증제도 정착을 위해 업계에도 많은 의견을 당부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한 위기 속에서 인력난,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자주 목격하고 있다. 기술원이 추진하는 여러 지원사업과 인증 툴 고도화 사업을 통해 안전인증제도의 연착륙과 기업의 기술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MINI INTERVIEW |이석준 승강기인증실 실장
품질강화를 위해 안전인증제도를 도입한 이후 모델승강기 설치비중은 얼마나 늘어났을까? 이준석 실장에 따르면 승강기 모델인증은 전체 설치대수의 9할을 차지한다. 규모를 가진 중소 승강기업체들도 주력모델은 모델인증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현재 개별인증 승강기 비중은 연간 설치량의 10% 내외를 차지한다. 규격화 하기 어려운  화물용 승강기를 포함하더라도, 개별인증을 받은 엘리베이터 설치대수가  최소 수천대에 달한다는 얘기다. 
이 실장은 승객안전, 업계의 품질향상을 위해 안전인증과 같은 제도권 안에서 승강기 제조, 설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개별인증이라는 사각지대 경계에 선 승강기 기업들이 오히려 국내 승강기 시장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실장은 “안전인증은 기업이 품질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최소한의 자격 기준”이라고 단언했다. “품질개선과 인증획득을 하고 싶은 중소기업들이 인증비 부담이 크다면 지원책을 마련하고, 기술적인 애로가 있다면 기술원이 기술지도를 하면 된다. 제도로 인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함께 논의해서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시설투자나 품질개선, 기술개발은 전혀 하지 않으면서 ‘인증이 중소기업에 방해가 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직접 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기업들에겐 오히려 인증이 기회일 수 있다는 조언이다. 이 실장은 “인증을 활용하는 중소기업들은 이를 오히려 ‘국내 시장 보호’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향후 공공 수요기관들이 승강기 모델인증 제품에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품질확보에 나설 경우, 개별인증 승강기는 더욱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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