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무량판 구조 27개 단지 안전점검…부실시공 흔적 없어

by 삼성엘텍 posted May 01,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SH, 무량판 구조 27개 단지 안전점검…부실시공 흔적 없어

‘17년 이후 준공된 27개 단지 정밀안전점검 실시 결과 ‘안전하게 설계·시공’된 것으로 확인
안전진단전문기관 통해 철근탐사 등 정밀조사 시행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 이하 SH공사)가 2017년 이후 준공된 무량판 구조 아파트 27개 단지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철근 누락 등 부실시공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SH공사는 2017년 이후 준공한 무량판 구조 아파트 27개 단지의 주거동 지상부 및 지하주차장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3차에 걸쳐 설계도서 검토, 구조체 품질조사, 국토안전관리원 안전점검 적정성 검증 등을 진행한 결과, ‘안전하게 설계·시공’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SH공사가 공급한 아파트 중 2017년 이후 준공된 무량판 구조 아파트는 총 27개 단지 1만9,337호다.(분양단지 2개, 임대단지 16개, 혼합단지 9개)

SH공사는 지난 4월 인천 검단아파트 현장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이후, 시민 불안감 해소 및 재난안전관리 차원에서 5월(1차)과 8월(2차) 2017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8개 단지 지하주차장을 대상으로 안전진단전문기관 및 구조안전전문가 등에게 의뢰해 철근 배근 및 콘크리트 강도 등을 조사했으며, 안전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어 9월(3차)에는 국토부에서 발표한 긴급안전점검 매뉴얼에 따라 주거동 지상부까지 대상을 확대해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27개 단지 및 시공 중인 3개 현장에 대해 설계도서 검토 및 구조체 품질 조사를 완료했다. 보다 철저하고 투명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안전관리원에 의뢰해 ‘안전하게 설계·시공’됐다는 것을 입증받았다.

설계도서 검토에서 구조계산서 및 구조도면의 적정성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구조체 품질 조사 결과 철근탐사 결과는 설계도서에 부합하며, 콘크리트 압축강도 측정값도 설계기준 강도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SH공사는 이번 결과에 대해 2006년 후분양제 도입 덕분이라는 판단이다. 설계 단계부터 공사 준공까지 각 단계별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 무량판 구조 건축물의 기술적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SH공사는 서울시의 부실시공 근절 정책에 발맞춰 건설공사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기록 관리하는 한편, ▲ 스마트 안전장비 활용 ▲ 직접시공제 확대 ▲ 건설근로자 적정임금제 등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시공 품질 저하나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서울형 고품질 공공주택’ 비전에 따라 공공주택의 품질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며 “서울형 건축비, 서울형 감리, 적정임금제를 도입하고 직접시공제를 확대 시행하는 등 다양한 혁신 노력을 바탕으로 부실시공과 안전사고를 예방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