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동사업 발판삼아 업계 ‘구심점’ 될 것” 승강기공업협동조합, 내달 분동사업 본격 개시 앞두고 공단과 '협력' 박차공익기여 효과 및 수익금으로 조직 강화, 대외 대응력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강진, 이하 조합) 은 오는 4월 1일부터 분동운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하중테스트에 필요한 분동을 검사현장에 납품해 주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수검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서 조합이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강진 이사장은 “고정적인 수입창출로 그간 부족했던 조합의 조직역량을 강화하여, 제도개선 및 업계의 소통강화 등에 조합이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강진이사장은 취임 이후부터 조합의 수익사업 이이템을 찾고있었다. 또한 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안전관리법 취지에 맞도록 분동업무에서 손을 뗀다는 의견을 밝혀왔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조합에서 분동사업을 추진하게 되었고, 검사기관이 운영시스템을 제공하게 됨에 따라 그 결실을 맺게 됐다.
최 이사장은 대, 중소 승강기 제조 업 회원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단체인 우리 조합에서 분동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명분상으로도 적합하다고 판단해 적극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본래 분동은 수검자가 준비하도록 법에서 규정하고 있지만 공단에서 그간 업계의 편의를 위해 분동을 준비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공단이 분동업무에서 손을 떼면서 검사신청 주체가 각자 하중시험에 필요한 분동을 준비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했다.
공단과 조합, 업무협약 체결 완료
대기업과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상생하고 공익에 기여 공단은 신청자 개별 부담이 늘고 검사 현장에서도 혼선이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이어지자 해당 사업을 비영리 단체에 넘기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꾸게 됐다. 분동 운송은 하중 테스트에 꼭 필요한 서비스인 만큼 공익을 담보할 수 있는 곳에서 운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승강기 관련 협, 단체와 대기업, 소비자(관리주체) 단체 등은 간담회 갖고 승강기공업협동조합이 분동운송을 담당하기로 합의했다. 조합은 검사일정에 맞춰 분동이 공급될 수 있도록 지금까지 공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운영시스템과 동일하게 운영할 예정이며, 공단이 보유한 분동도 모두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덕분에 조합도 빠르게 안정적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최 이사장은 공단과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하였기에 “3월 중에 분동운반 용역 사업자를 선정하고 관련 업무 인력을 꾸려 업무에 투입 할 예정”이라며 “올해 분동수수료 금액도 작년과 동일하게 책정해 혼선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은 전국단위의 조직을 갖춘 운반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며 운반기사가 검사 시간에 맞추어 분동을 공급하도록 현장을 관리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체계 수립도 함께 이어갈 계획이다.
대기업, 중소기업 등 승강기 업계 아우르는‘구심점’ 역할 기대 조합은 분동사업을 시작하면서 대기업과 잦은 만남을 가졌다. 그간 중기간 경쟁 등 중소기업 중심의 이슈에 국한됐던 조합의 역할이 분동 사업을 계기로 업계 공통 이슈로 확장됐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최 이사장은 “조합은 중소제조업체가 모인 단체이나 우리가 하게 될 분동서비스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자주 만나고, 소통하며 승강기 업계가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부분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셈 ”이라고 강조했다. 조합은 전체 승강기 업계를 아우를 수 있는 구심점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조합은 자체사업으로 안정적인 재정마련 가능해져…중소기업중앙회장이 큰 관심 보이며 전폭적인 지원 최 이사장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에서도 협동조합의 분동사업에 대해 큰 관심 보이며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분동사업과 같이 업계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자체사업을 통해 조합들이 재정 자립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업계의 권익향상에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앙회는 수익사업 개발의 우수 사례로 승강기 조합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분동 사업계획 수립에 필요한 컨설팅 비용과 행정서비스 지원을 김기문 중앙회장이 직접 챙길 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 이사장은 “우리 조합처럼 단체수의계약이 없는 협동조합 대부분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중앙회에 서도 분동사업과 같은 사례가 많이 발굴되길 바라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빠르게 안정화시키고, 이를 다른 조합들과 함께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합 최대 이슈였던 ‘설치공사 외주’ 문제도 해결… 업계의 공통 애로사항인 검사기준 개정도 연내 추진분동사업 진행 외에도 최 이사장은 취임 당시 회원사들의 선결 과제였던 직접생산기준의 ‘외주’ 문제도 말끔히 해결했다. 조달청으로부터 조립 공정에서 현장설치 외주가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받았기 때문이다.
인력과 비용 문제로 자체 설치 인력을 보유하기 힘든 중소 승강기 업체들은 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 직접생산확인 필수 공정의 설치는 업계 전체가 외주 설치하는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현실화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 결과 필수공정에서 과거 ‘설치’였던 부분을 ‘조립’으로 수정하는 등 작업을 마쳤다. (현 직생 필수공정: 설계→부품제작→부품검사→조립→검사) 그러나 공정에 대한 해석이 달랐던 일부 공공수요처의 반대로 업계는 찜찜한 상태로 납품을 이어 갈 수밖에 없었다.
최 이사장은 “기준해석 차이로 업계가 발목 잡히지 않도록 이번에 확실히 조달청으로부터 유권해석을 받고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며 “MAS등록 업체들이 설치 외주 문제로 더 이상 곤란한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한 조합은 승강기 검사기준에 대한 개선 작업도 올 해 주요 추진과제로 삼았다. 현재 설치, 정기검사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승강기 설치검사 항목에서 ‘안전’과 직 접적으로 관련 없는 부분을 제외해 달라고 주무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최 이사장은“안전과 관련이 없는 인증마크 확인, 인증부품 확인 등 승강기의 안전과 관련 없는 부분의 검사에 검사원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부품의 안전성시험과 설치 검사를 받는 업체 역시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검사원들도 비효율적인 검사방식이란 것을 알지만, 개별검사원들은 사고가 나면 감사를 받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져도 검사 항목을 FM대로 확인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최 이사장은 “현재 검사기준은 수검자는 물론 검사기관모두에게 비효율적인 방식”이라며 “자동차, 건설분야와 같이 승강기도 검사기준을 안전과 직결된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현장이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행안부, 공단에 건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조합은 이처럼 업계 전반의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