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훼손 없이 주차장을 확보하는 방법Wohr Parking, 영국 런던서 리모델링을 위한 맞춤형 기계식주차장 도입
독일의 기계식주차장 기업 Wohr Parking가 영국 런던에서 역사적으로 유서가 깊은 건물을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지하주차장 확보가 가능한 기계식주차장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영국 런던 슬로언 스트리트(Sloane Street) 중심부에 위치한 나이츠브릿지 가든(Knightsbridge Gardens)은 142주간에 걸쳐 복잡하고 도전적인 이 리모델링 프로젝트가 진행됐던 공간이다. 해당 건물은 3만1,600㎡의 현대적이고 럭셔리한 상가 및 사무실 공간, 35개의 주거공간과 옥상 레스토랑으로 구성되어 있다.
Wohr Parking에 따르면 영국 런던의 건축설계사 플레처 프리스트 아키텍쳐(Fletcher Priest Architects)와 글로벌 건설사 Skanska가 진행한 142주 리노베이션 프로그램은 구조적 철거뿐만 아니라, 지역의 역사적인 외관을 유지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작업의 연속이었다.
건축설계사는 기계식 주차시스템 공급업체 Wohr Parking의 맞춤형 기계식주차장 Combilift를 선택했고, 가용 지하 공간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냈다. 덕분에 건물 거주자를 위한 상주 주차장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Wohr Parking은 전기 자동차 충전기가 있는 2개의 반자동 주차 시스템으로 구성했으며, 2개 지하층에 총 19면의 주차 공간을 제공했다. “지하 공간의 많은 부분에 기계실과 장비가 들어와 있고, 배관 라인이 인접해 있어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며 “고객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설계, 공급 및 설치했다”고 밝혔다.
나이츠브리츠에 설치된 5.2미터의 Combilift 시스템은 크고 길쭉한 차량도 수용할 수 있도록 표준 규격보다 더 크게 만들어졌다. 특수 알루미늄 표면은 주차장 플랫폼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시스템 프레임은 검은색 폴리에스터 분말 코팅 페인트 마감 처리했다. 출입구엔 자동 유리문도 설치해 운전자가 자동주차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나이츠브릿지 가든 현장은 사용자 제어를 강화하고 시스템 작동을 위한 옵션을 제공한다. 주차장 진입 허가를 받은 자동차를 가려내기 위한 Wohr Parking의 표준 RFID 칩 제어 기능이 추가됐다. 차량을 캡처할 수 있는 차량번호 추출용 ANPR(Automatic Number Plate Recognition) 카메라도 탑재됐다. 이 정보는 원격 및 통합주차장 제어시스템을 클라이언트의 건물 관리 시스템에 제공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전기자동차 충전기능도 포함됐다. Wohr Parking은 충전기술 전문회사인 Flow와 제휴해 주차시스템에 EV용 스마트 충전 솔루션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Flowe 앱을 통해 개별 충전기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건물 소유주는 사용자에게 전기 요금을 설정할 수 있다. 노르웨이에서 제조된 Flowe Easee 충전기는 극한의 기상 조건에서도 견디는 것으로 입증된 제품이다. Flowe Easee는 7개의 모든 콘센트 핀에 특허 받은 열 보호 기능과 Type B RCD 보호 기능을 갖춘 세계 유일의 충전기 장치로, 특허 받은 별도의 백 플레이트를 통해 배선 인프라를 먼저 설치한 다음 나중에 EV 포인트 자체를 끼울 수 있다. 향후 교체도 빠르고 쉬워 관리가 용이하다.
Wohr Parking은 40년 넘게 영국 전역에서 건축가 및 개발자와 협력해 모든 형태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이를 통해 6,500개 이상의 주차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프로젝트 역시 Combilift 시스템이 개별 프로젝트의 미적 및 운영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줬다”며 “건축가, 클라이언트 및 시스템 사용자에게 건물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